‘어대명’, ‘무야홍’ 조어 전쟁에서 진짜 중요한 것은 [강주리 기자의 K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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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리 기자
강주리 기자
수정 2021-09-30 17:08
입력 2021-09-30 16:23
정치권 대선주자들 사이 조어 전쟁
캠프서 만들거나 지지층서 자생·온라인 확산
“주도권 경쟁 프레임 속 젊은층 스킨십 확대”
SNS·언론 반복 노출로 의제설정 효과 영향
표심 연결 미지수…‘가벼운 정치’ 냉소 시선도

“관심 끈 이후에 정책 승부수·노력이 더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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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지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등 다양한 조어 홍보물들. 홍준표 의원 페이스북·온라인커뮤니티 캡처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지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등 다양한 조어 홍보물들. 홍준표 의원 페이스북·온라인커뮤니티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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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서울신문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서울신문
 
국민의힘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의 첫 TV토론회가 열린 지난 16일. 사회자는 후보들에게 자신을 한 단어로 소개해 보라고 주문했다. 그러자 홍준표 의원은 대뜸 “나는 ‘무야홍’”이라고 밝혔다. 자기 소개를 ‘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라고 답한 것이다. 그는 “MZ세대(1980~2000년대 초 출생자)들이 무야홍을 외치며 당에 많이 들어왔다”며 정권 교체와 함께 무야홍을 거듭 언급했다. 무야홍은 MBC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에서 유래해 ‘신난다’는 의미로 쓰이는 밈(온라인에서 유행하는 창작물)을 패러디한 것이다.

홍나땡, 윤나땡, 홍찍명…상대 견제도
文 대선 당시도 ‘어대문’ 등 조어 즐비
유승민 ‘유치타’ 심상정 ‘심잡홍’도 있다

내년 3월 선거를 앞두고 대선 주자들 간 조어 전쟁이 한창이다. 홍 의원 지지자들이 ‘무야홍’, ‘돌돌홍’(돌고 돌아 대통령은 홍준표), ‘어대홍’(어차피 대통령은 홍준표)으로 홍 의원을 띄우고 있다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층은 ‘어대명’(어차피 대통령은 이재명), ‘어후명’(어차피 후보는 이재명)으로 대세론 굳히기에 나섰다.

추격 중인 유승민 전 의원은 지지자들 사이에서 ‘유치타’로 불린다. 몸을 웅크렸다가 크게 도약하는 치타처럼 지지율이 오를 것이란 의미로, ‘민주당에 치명타를 가할 수 있는 후보’라는 의미가 담겼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김 빠진 사이다 이재명 후보는 홍준표 후보를 제대로 못 잡는다”면서 “이번에는 ‘심잡홍’(심상정이 잡는다 홍준표)이 될 것”이라고 스스로 밝히기도 했다.

희망 후보를 옹립하려는 조어들과 반대로 경쟁 후보를 깎아내리거나 견제하려는 조어들도 있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윤나땡’(윤석열이 나오면 땡큐), ‘홍나땡’(홍준표가 나오면 땡큐)으로 야당 후보를 평가절하한다. 최근 20대들 사이에서 지지율이 치솟은 홍 의원을 겨냥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지지층 일부가 만들어 낸 ‘홍찍명’(홍준표 찍으면 이재명이 된다)도 같은 맥락에서 해석된다.

온라인에는 ‘찢재명’(이 지사 형수 욕설 논란), ‘바지사’(이 지사 여배우 스캔들 논란), ‘윤도리코’(윤 전 총장 고갯짓과 공약 표절 논란을 일컫는 말), ‘윤짜장’(윤 전 총장의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압수수색 논란), ‘홍발정’(홍 의원 돼지발정제 논란) 등의 조어들도 난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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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대통령 구하기
이재명 대통령 구하기 이재명 경기지사의 지지자들이 영화를 패러디해 만든 것으로 추정되는 홍보 이미지.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통상 세 글자로 축약해 입에 오르내리기 좋게 만든 조어는 존재감을 부각시키거나 대결 구도를 선명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후보 진영에서 만들어 퍼뜨리기도 하고, 지지층들이 만들어 온라인 커뮤니티나 댓글 등을 통해 확산시킨다.

여권 관계자는 30일 “조어는 주도권을 쥐기 위한 프레임 싸움인데 젊은층에 대한 소구력이 좋고 스킨십에 유용하다”면서 “캠프에서 아이디어가 나오면 온라인 커뮤니티에 뿌리기도 하고 지지자들이 만들어주기도 한다”고 귀띔했다.

즉 2015년 방영된 tvN 인기 드라마 ‘응답하라 1988’에서 여주인공 덕선의 남편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시청자들은 ‘어남류’(어차피 남편은 류준열), ‘어남택’(어차피 남편은 택이)이란 말을 만들어냈는데 비슷한 조어를 만들어 쓰면 이해가 빠르고 잘 기억한다는 얘기다.

이후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였을 때에도 ‘어대문’(어차피 대통령은 문재인), ‘아낙수나문’(아빠가 낙선하고 수십번 나온다 해도 문재인), ‘투대문’(투표해야 대통령은 문재인) 등 다양한 조어가 등장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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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지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등 다양한 조어 홍보물들. 홍준표 의원 페이스북·온라인커뮤니티 캡처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지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등 다양한 조어 홍보물들. 홍준표 의원 페이스북·온라인커뮤니티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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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지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등 다양한 조어 홍보물들. 홍준표 의원 페이스북·온라인커뮤니티 캡처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 지지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등 다양한 조어 홍보물들. 홍준표 의원 페이스북·온라인커뮤니티 캡처
“지지층 내집단 결속 강화,
외연 확대는… ‘그들만의 잔치’ 될 수도’”
“‘개성동영’했지만 역대 최다 득표차 패배”

전문가들은 이런 조어들이 지지층 결속력을 강화하는 측면이 있지만, 외연을 확장하는 데는 변수도 많다고 판단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한 반복·지속적인 노출과 언론 보도로 의제 설정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지나치게 가벼운’ 보여 주기식 정치에 대한 냉소적 시선도 많아 표심으로 연결될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권예지 연세대 언론홍보대학원 객원교수는 “조어는 ‘이만큼 후보가 경쟁력이 있다’는 우위 선점 여론을 형성하는 점에서 지지층인 내집단의 결속력을 높이고 SNS를 통해 계속 회자될 수 있어 젊은층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말했다. 단순 반복노출 효과 만으로도 ‘커피를 언급하면 스타벅스’를 떠올리듯 대세 후보를 연상하게 된다는 의미다.

권 교수는 “조어에 대한 기사 어뷰징(오남용)이 많아지고 온라인 문화를 이용한 선거방식과 그에 반응하는 유권자 그룹, 언론기사 생성이 모두 맞물려 돌아가면 조어의 반복 노출은 많이 늘 수 있다”면서 “다만 조어로 인해 특정 후보의 호감도가 상승하거나 투표에까지 영향을 미칠지 여부는 샤이 투표자들이 많이 때문에 ‘관심의 계기’ 정도가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특히 정치에 냉소적인 청년층은 ‘그들만의 잔치’로 판단해 더 무관심해질 수 있는 만큼 조어로 주의를 환기시켰다면 다음 단계에선 유권자의 마음을 붙들 수 있는 후보의 정책적 승부수와 설득 노력이 더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조어가 지지층엔 영향을 주지만 외연 확대 효과가 있다고 단정하긴 어렵다”면서 “2007년 대선 당시 정동영 후보는 개성공단 조성 성과에 빗대 당시 아이돌 그룹 동방신기처럼 네 자로 이름을 쓰는 ‘개성동영’을 조어로 내세웠지만 이명박 후보에게 역대 득표율 최다 격차(22.53% 포인트)로 졌다”고 말했다.

당시 한나라당(국민의힘 전신) 후보였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48.67%,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민주당 전신) 후보는 26.14%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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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다양한 지지 홍보물들.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다양한 지지 홍보물들. 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캡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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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지지자들의 조어 이미지와 포스터들. 윤석열 전 검찰총장 페이스북 캡처.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페이스북에 올라온 지지자들의 조어 이미지와 포스터들. 윤석열 전 검찰총장 페이스북 캡처.
강주리 기자의 K파일은 강주리 기자의 이니셜 ‘K’와 대한민국의 ‘K’에서 따온 것으로 국내에서 벌어진 크고 작은 이슈들을 집중적으로 다룬 취재파일입니다. 주변의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시사까지 독자들의 궁금증을 풀어드리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온라인 서울신문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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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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